이번엔 컴퓨터 구매후 설치하는 법, 컴퓨터의 불량 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사례별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컴퓨터 구매후 설치/연결하는 법입니다.
1. 컴퓨터 본체,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원케이블과 화면신호 케이블, 인터넷선 등이 필요합니다
2. 모니터에 전원케이블을 연결하고, 화면신호 케이블(RGB, DVI, HDMI, DP케이블중 하나)을 연결합니다
컴퓨터 본체 뒷면에 화면신호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때, 별도 그래픽카드가 있는 경우 꼭 그래픽카드의 출력단자에 연결하셔야 합니다
*HDMI나 DP, DVI의 경우 단자 특성상 접촉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꽂았다 뺐다를 2~3번 하신후 연결해주세요.
위 사진을 봐주세요 왼쪽의 컴퓨터는 별도그래픽카드가 있기떄문에 모니터 케이블을 꼭 빨간 네모안의 출력단자에 입력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컴퓨터는 별도그래픽카드 없이 내장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트만 맞다면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벽이나 공유기의 인터넷 단자에 연결된 인터넷선이 있어야 합니다
4. 컴퓨터 본체에 키보드, 마우스 단자를 연결합니다. PS/2단자 혹은 USB로 보유하신 키보드/마우스에 따라 연결합니다. 무선 키보드/마우스의 경우 리시버라고 부르는 키보드/마우스 신호 수신기USB를 USB에 연결합니다
5. 스피커의 전원이 별도로 있는경우 스피커 전원을 연결하고, 스피커의 녹색(연두색) 연결 단자를 컴퓨터 본체 뒷면의 녹색(연두색) 단자에 연결합니다
6. 인터넷선을 컴퓨터 본체 뒷면에 랜포트에 연결합니다.
무선인터넷을 사용하시는 경우 컴퓨터에 무선인터넷이 내장된게 아니라면, USB무선랜카드를 컴퓨터 본체 뒷면의 USB단자에 연결합니다. 추후 사용중 수신감도가 좋지 않다면 상황에 따라 전면 USB단자에 연결하셔도 됩니다.
고성능 무선랜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후면 USB3.0 포트에 연결해주시기 바랍니다.
USB3.0포트는 단자의 색이 파란색입니다. USB2.0포트는 검정색입니다.
*사진예시에서도 역시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있기때문에 모니터케이블은 아래의 모니터 연결단자에 연결하셔야 합니다.
7. 그외 주변기기가 있으신 경우, 추가 연결합니다.
8. 본체의 전원케이블을 컴퓨터 본체 뒷면에 연결합니다. 이때 본체 뒷면의 파워에 스위치가 있는 경우, 사진과 같이 유지해야합니다. ※주의 O 쪽이 눌려있으면, 파워의 전원이 차단됩니다.
9. 모니터의 전원을 켠뒤 본체의 전원을 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컴퓨터 불량 사례와 그에 따른 해결 방법입니다.
*해당 사례는 컴퓨터 구매후 처음 사용시 문제 발생시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에 사용중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
- 먼저, 위 설치/연결 방법을 참고해서 전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전원 버튼을 길게 혹은 조금 세게 눌러 보세요.
- 전원케이블을 멀티탭의 다른 코드에 연결해보세요.
- 해결이 안되신다면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로 이동해주세요.
2. 부팅 중에 멈추는 경우
- 먼저,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 보세요. 간혹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부팅이 멈출 수 있습니다.
- 부팅 중에 특정한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대부분 운송중에 충격 등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 간단한 재연결 등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장 많은 경우는 저장장치(HDD, SSD)의 사타 데이터 케이블 접촉문제가 있습니다.
-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 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 사타 데이터 케이블을 메인보드쪽에서, 그리고 저장장치 쪽에서 뺐다 다시 꽂아주시기 바랍니다.
- 2~3번 뺐다 다시 꽂아주시면 더 좋습니다.
- 그외 해결이 안되시는 경우 보이는 메세지를 아래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블루 스크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블루 스크린 오류는 주로 하드웨어 또는 드라이버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 새로 설치된 제품의 경우 드라이버 문제는 가능성이 적으며, 대부분 운송중에 충격 등으로 발생된 문제입니다.
- 잠깐 뜨고 없어져 버리는 블루스크린 메세지를 확인하려고 노력하기보단, 접촉문제를 해결하시는게 좋습니다.
- 가장 많은 경우는 메모리의 접촉불량입니다.
-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 메모리를 다시 탈부착 해주세요.
- 탈부착, 접촉불량 개선에 도움을 드릴수 있는 링크입니다. 확인후 따라해주세요.
- 그럼에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로 이동해주세요.
4. 화면이 안나와요
- 화면이 안나오는 경우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메모리의 접촉불량으로 화면이 안나오는 경우
-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 메모리를 다시 탈부착 해주세요.
- 탈부착, 접촉불량 개선에 도움을 드릴수 있는 링크입니다. 확인후 따라해주세요.
##. 그래픽 단자 연결이 잘못되었거나, 그래픽카드의 접촉에 문제가 있는경우
- 대표적으로 소리는 나는데 화면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리는 처음에 컴퓨터 전원을 켠후 삑소리가 짧게 한번 나온다거나, 조금 기다린후 윈도우 부팅시 나오는 인트로 소리입니다.
- 그외에도 화면이 안나온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세요.
-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 그래픽카드를 다시 탈부착 해주세요.
- 탈부착, 접촉불량 개선에 도움을 드릴수 있는 링크입니다. 확인후 따라해주세요.
- 그럼에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로 이동해주세요.
5. 소프트웨어 충돌이나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컴퓨터 설치후 사용할때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을 설치하시게 됩니다.
- 이때, 프로그램끼리 충돌이나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응용프로그램 설치후 해당 프로그램 오류나 충돌은 해결이 어렵습니다.
- 충돌이 발생하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거나 재설치해 보세요.
- 이미 프로그램을 여러차례 설치 삭제하다보면 윈도우OS의 상태가 나빠지게됩니다.
- 이경우 윈도우 초기화 기능을 활용하실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경우
- 인터넷선이 컴퓨터에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후, 다시 뺐다 꽂아보세요.
- 라우터(공유기)와 모뎀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에 문의하여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모뎀, 공유기의 전원을 끈뒤, 약 1분후 모뎀의 전원을 킨후, 1분정도후 공유기의 전원을 켜세요.
- 그럼에도 작동을 안하는 경우
-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하고, IP 주소나 DNS 설정 등을 자동으로 받도록 변경해 보세요.
- 그럼에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로 이동해주세요.
- 단, 이경우 대부분 컴퓨터에 불량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 꼭 인터넷 라인자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7. 소리가 안나와요
- 소리가 안나는 대부분의 경우 사운드 포트의 접촉 문제이거나 연결에 문제 입니다.
- 스피커 전원이 켜져있는지, 볼률이 크게 조정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내에서도 볼류이 크게 조정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컴퓨터 본체 뒷면의 녹색(연두색) 스피커 단자에 스피커를 제대로 연결했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내에서 시작버튼 옆 찾기에서 "소리"라고 입력후 소리 설정 앱을 구동합니다.
- 출력 장치(스피커)가 올바르게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의 경우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가 가장 많으며, 맞습니다.
- 마스터 볼륨을 올립니다.
- 그럼에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 문제 해결버튼을 눌러 절차대로 진행해보거나, 전면 포트에 연결해봅니다.
- 해결이 안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거나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를 따라주세요.
8. 소음이 너무 심해요
- 일반적인 쿨러 바람 소리(선풍기 소리)라면 정상적인 것이며, 이 쿨러의 속도를 제어해서 소음을 조절할수는 있지만 이경우 장시간 사용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외 다다다다, 따따따따따 등 쿨러에 뭔가가 부딪쳐서 나는 소리 같다면
- 컴퓨터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 CPU쿨러나 그래픽카드 쿨러에 선이 닿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주신후, 선이 닿아있다면 위치를 조정해주세요.
- 다시 케이스 옆판을 조립후 작동해봅니다.
- 그럼에도 소음에 문제가 있다면 동영상 촬영후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라며, 해결이 안될시 아래의 교환 반품 절차를 따라주세요.
9. 윈도우 업데이트 중 멈추거나 업데이트후 멈추는 증상 발생한 경우
- 일부 제품의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중 혹은 업데이트 후 오류가 발생하거나, 멈추는 증상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의 결함이며, 제품의 결함이 아닙니다.
- 이 경우 아래의 3가지 방법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첫째 업데이트 취소
업데이트 설정에서 취소하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설정"을 검색하여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업데이트 기록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목록에서 취소하고자 하는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업데이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둘째 업데이트 전 복원 설정
업데이트 후 오류가 발생하고, 제거도 안되고 골치아픈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종료하기전 업데이트 및 종료라는 선택지가 나오면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찾기에서 "복원"을 누른뒤 복원 지점 만들기를 통해 복원지점을 만들어 준후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후 문제가 생기면 복원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셋째 램 뺐다 꼽기
최근 있었던 이슈중에 하나로 일부 PC에서 업데이트중 멈추고 추가 진행이 안되거나, 업데이트후 윈도우 들어가는 중이나 들어가고 나서 멈추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때 컴퓨터에 램이 2개인 경우 1개를 빼서 부팅하면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다시 램을 장착해서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원은 끈뒤 케이스 옆판을 나사2개를 제거한뒤 열어주세요.
메모리를 다시 탈착 해주세요. 전원을 켠뒤 업데이트를 마쳐주세요.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종료 한뒤
메모리를 다시 장착 해주세요. 케이스 옆판을 닫은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윈도우 업데이트의 경우 초기 세팅시를 제외하고는 사용에 불편함이 없다면, 하지 않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업데이트 중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데이트를 일괄적으로 차단하기:
시작 메뉴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을 실행합니다.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WindowsUpdate" 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를 선택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새로 생성된 값의 이름을 "AUOptions"로 변경합니다.
AUOptions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아래중 선택
2: 중요한 업데이트만 받도록 설정
3: 중요한 업데이트와 팁, 권장 사항 업데이트 받도록 설정
4: 중요한 업데이트, 팁, 권장 사항 및 비보안 업데이트 받도록 설정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이후에는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윈도우 업데이트를 취소하거나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는 시스템의 보안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할수 있으므로, 업데이트를 취소하거나 중지하기 전에 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0. A disk read error occurred
A disk read error occurred
Press Ctrl+Alt+Del to restart
컴퓨터를 켠후, 윈도우는 안들어가지고, 이런 문구가 뜨는 경우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저장장치 관련 접촉불량이 많으며, 초기에 발생하는 경우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와 메인보드의 설정값에 대한 차이로 발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메인보드 교체 후 발생한 경우
- 메인보드의 bios 셋팅값이 달라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bios 에 들어가신후 초기화 작업을 해주시거나, 기존 메인보드의 셋팅값과 똑같이 맞춰야 합니다. legacy(CSM)모드-> uefi 모드로 변경하거나, 반대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불가능할 경우 bios값 변경없이 현 상태로 윈도우를 재설치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용중 발생하는 경우
- 저장장치(HDD, SSD 등)에 연결하는 데이터 케이블 접촉불량일때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 사타 케이블이 연결된 저장장치쪽, 메인보드쪽의 연결을 뺏다가 다시 꼽는 작업을 3~4차례 반복해서 접점이 좋아지게 할수 있습니다. 혹은 포트를 다른 포트로 변경하는것도 좋습니다.
- 이후 다시 전원을 켜서 작동하는지 확인 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면, 윈도우 재설치를 권장드립니다.
위의 사례들은 컴퓨터 불량 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한 예시입니다.
각 상황은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으므로, 상세한 문제 상황을 알려주시면 더 정확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교환/반품 절차
위의 절차를 모두 따라 해보셨는데도 불구하고 작동에 문제가 있는경우, 전화등으로 해결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저희쪽에서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해당 내용기재후 교환/반품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구매하신 사이트에서 반품/교환 신청을 해주시면 자동 회수처리가 진행되며,
2~3일이 지났는데도 회수가 안되시면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택배사에 회수 재요청 해드립니다.
택배기사님이 수거해 가신뒤 2~3일후,
저희쪽(아이티젠)으로 회수한 제품 입고 후, 개봉부터 테스트 과정까지 전부 녹화해서 확인합니다.
이때, 정상작동 하게 되면, 제품에 문제가 없는걸로 판단하여 고객님께서 왕복배송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 녹화된 파일은 필요시 고객센터로 요청해주시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드립니다.
반대로 불량이 확인되면, 아이티젠에서 왕복택배비를 전액 부담하며, 교환/반품(환불) 원하시는 방향으로 처리해드립니다.
* 본체의 경우 불량률이 평균적으로 약 100개중 3~4개이내이며, 꼭 위의 해결방법대로 진행해 보신후 교환/반품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외 문제가 있는데 해결안되시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카카오톡 검색에서 " 아이티젠 " 을 검색후 카카오채널에 아이티젠을 클릭해주세요, 채팅 문의 주세요.
어려우시면, 핸드폰으로 아래 QR코드를 촬영하시면 카톡채널로 연결됩니다.
아래 링크 클릭해서 접속도 가능합니다.
http://pf.kakao.com/_IJkbG/chat?from=qr
그외 교환/반품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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